‘주가 정체’ 질타한 개미들…경영진 “3년 내 반도체 1위로”

작성자:초점 출처:지식 찾아보기: 【】 发布时间:2024-03-29 01:14:00 评论数:

‘주가 정체’ 질타한 개미들…경영진 “3년 내 반도체 1위로”

삼성전자 제55기 정기 주총
주주총회 입장 삼성전자 주주들이 20일 오전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5기 정기 주주총회장에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한종희 부회장 “AI 대응 강화”
경계현 사장, ‘마하1’ 개발 공개

“실적 위주로 경영한 이병철 (창업) 회장님이 이 자리에 계셨다면 임원분들이 여기 앉아계실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사퇴하실 생각은 없나.” 20일 경기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5기 삼성전자 정기주주총회에서는 부진한 주가와 반도체 사업에 대한 소액주주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반도체 업황 부진의 직격탄을 맞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성적표를 받았고, 올해 들어서는 주가가 7만원대 초중반 박스권에서 맴돌고 있다. 이날 주총장 현장에는 삼성전자 주주 600여명이 참석해 작년 한 해 동안 주가가 2배가량 오른 경쟁사 SK하이닉스와 비교해 삼성전자의 주가 상승 흐름이 더딘 점을 집중 지적했다.

삼성전자 반도체(DS) 부문장인 경계현 사장은 “반도체 사업이 지지부진한 이유가 뭐냐”는 한 주주의 질문에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업황의 다운턴(하락기)도 있었고 저희가 사업을 잘 못한 것도 있다”며 “올해 1월부터는 적자에서 벗어나 흑자 기조로 들어왔다고 생각한다. 올해는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경 사장은 “HBM(고대역폭메모리)에서는 한발 늦었다고 인정한 것 같다”는 또 다른 주주의 말에 “앞으로 다시는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더 잘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주총 의장인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은 “주가가 주주님들 기대에 미치지 못한 부분에 대해 경영진의 한 사람으로서 주주 여러분께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한 부회장은 “올해는 반도체 시황과 IT 수요 회복이 기대되는 만큼 인공지능(AI)향 반도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AI 탑재 스마트폰 확대 등으로 견조한 실적을 달성해 주주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 사장은 이날 주총에서 2~3년 안에 반도체 세계 1위 자리를 되찾겠다고 말했다. 경 사장은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반도체 시장에서 중심축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과거로부터 배운 교훈으로 근본적인 체질을 개선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올해 글로벌 반도체 시장은 전년 대비 크게 성장한 6300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 사장은 삼성전자 DS 부문 매출도 2022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내다봤다.

자체 개발한 AI 가속기 칩 ‘마하1’을 개발 중인 사실도 밝혔다. 경 사장은 “메모리와 그래픽처리장치(GPU) 사이 병목현상을 8분의 1로 줄여 저전력(LP) 메모리로도 거대언어모델(LLM)의 추론이 가능하게끔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最近更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