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HBM도 엔비디아행?…젠슨 황 “테스트 중, 기대 크다”

작성자:백과 출처:여가 찾아보기: 【】 发布时间:2024-03-29 12:41:15 评论数:

삼성 HBM도 엔비디아행?…젠슨 황 “테스트 중, 기대 크다”

GTC 2024 간담회서 밝혀


‘SK하이닉스 독점’ HBM 물량
삼성전자 납품 가능성 열어둬
파운드리 협력 놓고도 긍정적
“자동차용은 모두 삼성에서 해”

인공지능(AI) 반도체 선두주자인 엔비디아의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사진)가 삼성전자의 고대역폭 메모리(HBM)를 테스트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엔비디아에 HBM을 납품할 가능성을 열어둔 발언으로 해석돼 관심이 쏠린다.

황 CEO는 엔비디아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GTC 2024’ 둘째날인 19일(현지시간) 기자간담회에서 ‘SK하이닉스뿐 아니라 삼성전자 HBM도 사용하고 있는가’란 질문에 “아직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서도 “현재 테스트하고 있으며 기대가 크다”고 했다.

HBM은 D램 여러 개를 수직으로 연결해 데이터 처리 속도를 크게 끌어올린 메모리칩이다. AI 학습 속도를 높여주는 그래픽처리장치(GPU)가 제대로 된 성능을 구현하려면 이를 뒷받침할 고성능 메모리칩이 필수인데, HBM이 그 역할을 한다.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엔비디아의 AI 반도체에 들어가는 HBM 물량은 SK하이닉스가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전날 SK하이닉스는 초고성능 AI용 메모리 신제품인 HBM3E를 세계 최초로 양산해 이달 말부터 엔비디아에 납품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삼성전자는 경쟁사들의 8단보다 D램 4개를 더 쌓은 12단 HBM3E 개발에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발표했지만 아직까지 엔비디아 납품 소식은 없다. 이날 황 CEO의 언급은 시중의 소문대로 삼성전자의 HBM이 엔비디아의 품질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로 볼 수도 있다. 하지만 “기대가 크다”는 언급에 따라 엔비디아의 차세대 AI 반도체에 공급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이날 황 CEO의 발언에 힘입어 삼성전자 주가는 전날보다 5.63% 급등한 7만6900원에 마감했다.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중 HBM3E를 양산할 계획이다. 황 CEO는 “HBM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기술이며, 기술적인 기적과도 같다”면서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황 CEO는 이날 삼성 파운드리와의 협력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당연히 있다. 여러분(한국 기자들)은 같은 나라에 살고 있기 때문에 삼성이 얼마나 대단한 기업인지 잘 모른다. 삼성은 매우 비범한 기업”이라면서 “오토모티브(자동차)에 들어가는 것은 모두 삼성에서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대중국 첨단 반도체 수출 규제, AI의 미래 등에 대한 다양한 질문도 쏟아졌다. 황 CEO는 “전 세계 공급망은 매우 복잡하고, 우리는 각국의 목표가 적대적이지 않다는 모든 확신을 갖고 있다”며 “‘최후의 날’ 시나리오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 CEO는 인간 수준의 범용인공지능(AGI)에 대해 “5년 이내에 등장할 것”이라면서도 “이 용어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달라진다”고 했다. 수학이나 읽기, 독해력, 논리, 의학 시험 등에선 인간보다 더 잘할 수 있겠지만, 인간을 완전히 뛰어넘을지는 확실히 말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는 ‘AI 시대의 오펜하이머(핵무기를 개발한 과학자) 아니냐’는 질문에 “나는 오펜하이머가 아니다”라면서 “오펜하이머는 폭탄을 떨어뜨렸지만, 나는 폭탄을 떨어뜨리지 않는다”고 말해 좌중에 웃음을 안기기도 했다.

最近更新